Home HOME > 학과소개> 산업환경학과

1. 학과개요

  • - 지구환경문제의 심각성에 따른 국내 환경협약 및 환경규제 강화 조치가 정부 환경정책과 기업 경영전략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에 체계적인 연구와 교육의 부재에 대한 필요성을 절감하고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환경정책과 기업환경 전략을 중점적으로 연구하고 교육하기 위해 세종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에서는 ‘산업환경학과’를 국내 최초로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21세기형 환경정책 방향의 모색, 환경과 경제의 통합적 접근을 지향하는 산업환경정책 연구 및 교육을 본 과정은 지향합니다. 특히, 기업의 환경경영, 지속가능경영, 사회책임경영 관련 동향 및 기법 연구, 환경과 에너지 분야의 국제동향 분석 및 신 성장 동력 발굴 기회 제공 등 국내 최초의 정부 환경정책 및 기업 환경전략 분야 전문 교육과정을 개설하여 ‘저 탄소 녹생성장’과 관련한 학문적 토대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한편, 행정학, 사회복지학, 국제지역학 등과 연계한 다양한 교과과정과 중앙정부와 지자체, 기업, 사회단체 인력에 대한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정부와 기업이 지원하는 연구 사업과 함께하는 실천적 연구와 교육, 그리고 국내 최고의 전문가로 구성된 교수진과 다양한 장학제도를 통하여 산업환경분야에서 정부, 기업, 사회단체 등이 필요로 하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자 합니다.

  • - 설립배경
    • • 지구환경문제의 심각성에 따른 국제 환경협약 및 환경규제 강화 조치가 정부의 환경정책과 기업의 경영전략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
    • • 정부는 물론 산업계에서도 다양한 대응책을 마련하여 시행하고 있으나 정작 이 분야를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교육하려는 학계의 노력은 매우 미미한 상황임.
    • • 특히,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환경관련 정책과 기업 활동에 직결되는 산업환경정책 분야에 대한 국내 대학의연구 및 교육 프로그램이 거의 전무한 실정임.
    • • 이에 '새문화 창조'를 건학정신으로 하는 세종대학교는 국내 대학에서는 처음으로 공공정책대학원에 산업환경학과를 설립하여 정부, 기업, 사회단체 등이 필요로 하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자 함.

    2. 이수학점

    학기 이수학점 1학기 2학기 3학기 4학기 5학기
    5학기 30 학점 6학점 6학점 6학점 6학점 6학점
    24 학점 + 논문 6학점 6학점 6학점 6학점 논문

    3. 교육목표

    • - 지속가능발전을 지향하는 정보 환경정책 및 기업 환경전략 전문가 양성
    • -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21세기형 환경정책 방향 모색
    • - 환경과 경제의 통합적 접근을 지향하는 산업환경정책 연구 및 교육
    • - 기업의 환경경영, 지속가능경영, 사회책임경영 관련 동향 및 기법 연구<- 환경과 에너지 분야의 국제동향 분석 및 신 성장 동력 발굴 기회 제공

    4. 학과의 특징

    • - 국내 최초의 정부 환경정책 및 기업 환경전략 분야 전문 교육과정
    • - 행정학, 사회복지학, 국제지역학 등과 연계한 다양한 교과과정
    • - 중앙정부와 지자체, 기업, 사회단체 인력에 대한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 - 정부와 기업이 지원하는 연구 사업과 함께하는 실천적 연구와 교육
    • - 국내 최고의 전문가로 구성된 교수진과 다양한 장학제도

    5. 교과목 소개

    • 가. 기초공동
      교과목명 학점 시간수 영문명
      사회과학연구방법론 3 3 Research Methods in Social Science
    • 나. 전공핵심
      교과목명 학점 시간수 영문명
      환경정책 3 3 Environmental Policy
      환경경영 3 3 Environmental Management
    • 다. 전공심화
      교과목명 학점 시간수 영문명
      환 경 기 술 경 영 3 3 Management of Environmental Technology
      녹 색 금 융 3 3 Green Financing
      환 경 산 업 세 미 나 3 3 Seminar of Environmental Industry
      그 린 마 케 팅 3 3 Green Marketing
      환 경 에 너 지 기 술 3 3 Environmental & Energy Technology
      환 경 사 업 전 략 3 3 Environmental Business Strategy
      녹색창조경제세미나 3 3 Seminar on Green Creative Economy

    6. 교과목 해설

    • ‣ 사회과학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s in Social Science)

      사회과학연구에 필요한 논리적 이해력과 논문구성능력을 다양한 연구방법들을 통해 배양시키며, 특히 행정학연구에 긴요한 분야를 집중적으로 논의한다.

    • ‣ 환경정책 (Environmental Policy)

      인류의 생존문제에 대한 도전이 되고 있는 환경 및 자원 문제는 복잡성과 종합성 그리고 불확실성을 특색으로 한다. 복잡하고 불확실성이 높은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환경정책은 종합적이며 학제적 더 나아가서 통섭적인 접근방법으로 연구되어야 한다. 본 강의에서는 국가정책을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하고 포괄적이며 종합적인 사고와 논리가 강조되며 특히 정책에 대한 응용능력의 배양에 집중할 것이다. 이를 통해 환경정책에 대한 포괄적이고 종합적인 이해를 증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 환경경영 (Environmental Management)

      환경경영이란 기업의 고유한 생산 활동에 의하여 필연적으로 파생되는 환경훼손을 최소화하면서,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적인 발전을 도모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본 강의는 환경문제에 대한 기업의, 책임과 활동영역을 체계적으로 이해시키고, 환경친화적 기업 활동이 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정착되어 가는 시대적 조류에 부응하여 당면한 환경문제를 경영학적 관점에서 재조명해본다. 그리하여 이에 대한 접근 내지 해결방안을 이론적 측면과 실무적 차원에서 토론하고 분석하여 봄으로써 실체적인 해석을 도모하고자 한다.

    • ‣ 환경 에너지기술 (Environmental & Energy Technology)

      본 교과는 저탄소 녹색경제 시대를 주도할 환경 및 에너지 기술의 세부 내용 및 관련 정책을 우선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다음으로 유망한 환경기술 분야의 동향 및 개발 실태를 확인하고, 그리고 미래 전망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고 환경사업 추진에 필요한 기술적 판단 능력 배양도 목적으로 한다.

    • ‣ 환경기술경영 (Management of Environmental Technology)

      기술개발 및 확산의 이론적 배경, 기술개발을 촉진할 수 있는 조직, 성과측정, 프로그램 등에 대한 이론적 내용과 함께 지적재산권 보호 및 관리, 지적재산권 확보 및 효력, 국제 지식재산권 등을 학습한다.

    • ‣ 녹색금융 (Green Financing)

      정부 또는 금융업계에서 시행하고 있는 녹색금융 제도를 소개함과 동시에 환경사업에 필요한 자금 수요 분석 및 조달 방안, 투자유치 등 재무ㆍ금융 기법 및 실행에 대한 이해 및 역량을 배양한다.

    • ‣ 환경산업세미나 (Seminar of Environmental Industry)

      저탄소 녹색성장 또는 녹생경제로의 전환에 따라, 환경산업의 규모의 점진적으로 확대되고 있음. 이에 많은 기업들이 환경기술의 사업화 등 환경산업 진출을 가속화 하고 있음. 이에 본 강의를 통해 환경기술의 경영 또는 사업화에 성공한 기엄의 사례를 고찰함으로써 환경기술의 사업화 전략 수립에 도움을 주고자 함. 특히 본 과목은 환경기술 전략을 모범적으로 이행하고 있는 국내외 유수 기업의 사례를 중점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실천적 대안을 모색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음.

    • ‣ 그린마케팅 (Green Marketing)

      1972년 스톡홀름에서 열린 ‘UN 인간환경회의(The UN Conference on Human Environment)'이후 전 세계는 환경문제에 커다란 관심을 보이기 시작했으며, UN을 중심으로 한 국제사회는 환경보호를 위한 구속력 있는 국제환경협약을 체결하여 지구환경보호를 위한 구체적 노력에 세계 각국이 적극동참해 줄 것을 요청하고 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볼 때 기업의 마케팅활동도 그 사고의 근본적인 변혁이 요구되며 환경오염, 자원고갈 등 환경문제를 마케팅 차원에서 생각하고 해결방안 모색을 중점적으로 다루는 그린마케팅(Green Marketing)이 필요하다. 본 강의에서는 생소한 개념인 그린마케팅이란 무엇인가를 설명하고, 그 필요성과 효과를 이해시켜 그린시대에 보다 효율적으로 적응하기 위해 기업의 전략적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그린마케팅의 관리/분석/활용방법을 이해시키데 목적이 있다.

    • ‣ 환경사업전략 (Environmental Business Strategy)

      본 교과는 기술 및 시장의 관점에서 국내외 환경산업을 이해하고자 한다. 그리고 본 교과는 기술개발, 생산체제 구축, 시장개척 등을 포함한 사업계획 수립, 자금조달 및 투자유치, 프로젝트 관리 등에 관한 실무지식 학습을 목적으로 한다.

    • ‣ 녹색창조경제세미나 (Seminar on Green Creative Economy)

      환경사업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의 배경과 전략을 이해하고 이에 적합한 경영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음. 이에 본 교과목을 통해 정부의 녹색성장 정책에 대한 구체적 내용을 녹색성장위원회, 환경부 등 정부 및 관련기관 전문가를 초청하여 강의를 듣고 토론함과 동시에 산업계의 대응사례도 학습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