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HOME > 학과소개> 사회복지학과

1. 학과개요

  • ‘사람이 우선’ 이라는 이념 아래 빈곤 · 소외계층에 대한 사회적 책임과 사명감을 함께하며,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정책결정에서부터 구체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사회복지 전반에 걸친 이론과 실무를 교육, 연구, 실천함으로써 사회복지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지식과 가치 그리고 기술을 겸비한 사회복지 전문인을 양성합니다.

2. 이수학점

학기 이수학점 1학기 2학기 3학기 4학기 5학기
5학기 30 학점 6학점 6학점 6학점 6학점 6학점
24 학점 + 논문 6학점 6학점 6학점 6학점 논문

3. 전공소개

    • 가. 사회복지전공
      • - 사회복지전공의 교과과정은 사회복지학의 핵심적인 이론 및 실천과목을 포함하여 다양한 사회복지 분야와 관련된 제너럴리스트(Generalist) 교과과정으로 특징 지어집니다. 또한 아동·청소년복지전공, 노인·보건의료복지전공, 상담복지전공에서 개설된 심화 교과과목이나 타 대학원의 교과목도 다양하게 이수할 수 있는 교차수강의 기회를 폭넓게 제공함으로써 교육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교과과정으로 유연하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 나. 아동·청소년 복지전공
      • - 아동·청소년복지전공은 고령화 저출산 사회에서 더욱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는 아동, 청소년 분야의 사회복지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심화 과정으로서 아동, 청소년 심리사회적 문제 양상과 개입 방안을 학습하고,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교과과정은 아동복지론, 학교사회복지, 발달심리, 진로상담, 집단상담 등 아동, 청소년의 발달적 특성을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는데 필요한 교과들과 아동, 청소년 복지 현장에서 직접적으로 요구되는 임상기술을 훈련하는 교과과정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다. 노인․보건의료복지 전공
      • - 노인인구 급증에 따른 만성질환자 증가는 의료비를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보건서비스의 수요자들의 다수는 보건문제 이외에 복지욕구를 복합적으로 지니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노인·의료복지 전공의 교과과정은 수요자 중심의 통합적 보건·복지 수요에 근거하여 구성되었습니다. 장기요양시설 운영자 및 종사자 인력, 노인재가복지 담당 인력, 의료보장제도 분야의 사례관리인력 등 노인·의료복지 분야의 융·복합 전문 인력, 병의원의 의료사회복지사와 정신보건사회복지사 인력 등 다양한 노인, 의료복지 전문 인력 양성에 필요한 심화교과과정으로 구성됩니다.
    • 라. 상담복지전공
      • - 상담복지전공은 최근 사회복지 현장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정신건강의 문제, 가족관계 문제, 가정폭력 및 아동학대 문제, 다문화 가족 문제 등에 대한 이론적 이해와 임상사회복지실천방법을 학습하고,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교과과정은 사례관리론, 프로그램개발 및 평가, 가족상담, 집단상담, 노인상담의 이론과 실제, 아동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다문화가족 상담기술 등 다양한 사회복지전달체계에서 필요로 하는 사례관리 및 상담기술 관련 교과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4. 교과과정

    • 가. 전공핵심(필수)
      교과목명 학점 시간수 영문명
      사회복지정책론 3 3 Social Welfare Policy
      사회복지실천론 3 3 Theories of Social Work Practice
    • * 사회복지정책론과 사회복지실천론은 자격증 유무와 상관없이 모든 전공 학생이 들어야 하는 본교 필수과목이며, 졸업시험 과목입니다.

    • 나. 전공 선택
    • 1) 사회복지 전공
    • 교과목명 학점 시간수 영문명
      여성복지론 3 3 Social Welfare with the Women
      장애인복지론 3 3 Welfare for the Disabled
      노인복지론 3 3 Child Welfare
      아동복지론 3 3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청소년복지론 3 3 Yourth and Social Welfare
      가족복지론 3 3 Family and Social Welfare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3 3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정신보건사회복지론 3 3 ocial Welfare in Mental Health
      의료사회사업론 3 3 Social Work in Health Care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3 3 Social Work Ethics and Philosophy
      사회복지자료분석론 3 3 Data Analysis for Social Welfare
      학교사회사업론 3 3 School Social Work
      치료레크리에이션 3 3 Therapeutic Recreation
      집 단 상 담 3 3 Group Counseling and Group Work
      이 상 심 리 3 3 Psychopathology
      사회복지 논문세미나 3 3 Dissertation Seminar

    • ※ 음영부분은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 시 인정받을 수 있는 선택 과목에 해당함.

    • 2) 아동 ․ 청소년복지 전공
    • 교과목명 학점 시간수 영문명
      아동복지론 3 3 Child Welfare
      학교사회사업론 3 3 School Social Work
      청소년복지론 3 3 Social Work with Youth
      정신보건사회복지론 3 3 Social Work in Mental Health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3 3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교정복지 3 3 Correctional Social Work
      발달심리 3 3 Developmental Psychology
      학습이론 3 3 Learning Theory
      심리검사 3 3 Psychological Testing
      집단상담 3 3 Group Counseling
      치료레크리에이이션 3 3 Therapeutic Recreation
      청년발달 3 3 Adolescent Development
      놀이치료 3 3 Play Therapy
      가족상담 3 3 Family Counseling
      미술치료 3 3 Art Therapy
      청소년상담의 이론과 실제 3 3 Counseling theory and practice for youth

    • ※ 아동 청소년복지 전공자는아동복지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청소년복지론, 학교사회사업론,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중 한 과목을 반드시 이수해야 합니다.

    • 3) 노인 ․ 보건의료복지 전공
      교과목명 학점 시간수 영문명
      노인복지론 3 3 Social Services for the Elderly
      정신보건사회복지론 3 3 Social Welfare in Mental Health
      노인 가족상담론 3 3 Family Counceling with the Elderly
      재가노인복지론 3 3 Home Care for the Elderly
      지역사회개발 및
      기관연계론
      3 3 Community Resource and Networking
      노인복지기관행정론 3 3 Management of Institutions for the Elderly
      노인여가 및 고용복지론 3 3 Leisure and Job for the Elderly
      노인 의료 및 보건론 3 3 Health Care and Public Health for the Elderly
      지역사회보건론 3 3 Community Public Health
      의료보장론 3 3 Health Care Policy
      장기요양제도론 3 3 Long term care
      사 례 관 리 3 3 Care Management
      고령친화산업론 3 3 For-profit Industry for the Elderly
      의료사회사업론 3 3 Social Work in Health Care
      치료레크리에이션 3 3 Therapeutic Recreation
      노인상담의 이론과 실제 3 3 Theory and practice of counseling for the elderly

    • ※ 노인·보건의료복지 전공자는 노인복지론, 의료사회사업론,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사례관리론 중 한 과목을 반드시 이수해야 합니다.

    • 4) 상담복지전공
      교과목명 학점 시간수 영문명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3 3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사례관리 3 3 Case Management
      정신보건사회복지론 3 3 Social Work in Mental Health
      발달심리 3 3 Developmental Psychology
      심리평가
      기관연계론
      3 3 Psychological Testing
      이상심리 3 3 Abnormal Psychology
      집단상담 3 3 Group Counseling
      치료레크리에이션 3 3 Therapeutic Recreation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3 3 Counseling Theory and Practice for Youth
      가족상담 3 3 Family Counseling
      놀이치료 3 3 Play Therapy
      미술치료 3 3 Art Therapy
      음악치료 3 3 Music Therapy
      연극치료 3 3 Drama Therapy
      다문화가족상담 3 3 Counseling for Multicultral families
      노인상담의 이론과 실제 3 3 Theory and practice of counseling for the elderly
    • ※ 상담복지전공자는사례관리론,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중 한 과목을 반드시 이수해야 합니다.

    5. 교과목 해설

    • ‣ 사회복지정책론(Social Welfare Policy)

      사회복지정책이 여타 공공 정책(경제정책, 외교정책, 국방정책 등)과 어떻게 다른지를 파악하는 한편, 사회사업실천론과 사회복지정책의 긴밀한 관계성을 이해한다. 또한 사회복지정책을 이론적(theoretical) 측면과 실제적(practical) 측면에서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정책 결정 과정, 정책 수행 과정, 정책 비용과 결과 등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 ‣ 사회복지실천론(Theories of Social Work Practice)

      전문적인 사회복지실천에 필요한 핵심적인 개념과 역사적 배경을 살펴보고, 사회복지 실천의 이념, 철학 및 기본이론을 이해한다. 또한 다양한 사회복지실천 현장에 대한 이해와 현장에서 활동하는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본적 가치 및 윤리, 사회복지실천과정, 면접 및 관계의 기술에 대해 학습한다.

    • ‣ 여성복지론(Social Welfare with the Women)

      기존의 다양한 사회복지체계들과 여성 관련 복지 현안을 성인지적 관점에서 재조명 해 보고 그에 대한 실천 대안을 모색해 봄으로써 복지체계를 새로운 시작에서 재구성 해 본다. 이를 통해 여성문제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분석을 시도하며, 남성과 여성에 대한 이해를 심화 확장하도록 한다.

    • ‣ 장애인복지론(Welfare for the Disabled)

      장애 개념과 장애 유형 및 장애인 현황, 장애인복지의 개념과 이념/가치, 장애인의 정체성과 장애인에 대한사회(비장애인)의 태도, 장애에 관한 이론적 접근, 생애주기 접근, 장애 유형별 서비스, 장애인 복지 관련 법, 정책, 행정 및 전달체계 등 장애인 복지 핵심 이슈와 과제, 장애인 복지 실천 방법과 기술, 한국 장애인 복지의 실천 과제 등에 대한 이해로 구성된다.

    • ‣ 노인복지론(Social Services for the Elderly)

      노인복지의 목적은 노인의 사회적 적응을 향상시킴으로써 노인문제를 예방, 경감, 해결하는데 기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우선 노화관련 이론을 검토하고, 노화가 노인과 가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며, 노인문제에 대응하는데 필요한 노인복지 정책과 서비스 등을 이해하고, 초 고령화 사회의 다양한 노인복지이슈에 대해 학습한다.

    • ‣ 아동복지론(Child Welfare)

      아동과 아동복지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이론적 배경과 실천방법을 학습하여 아동복지 분야에서 활동할 사회복지사의 능력을 배양한다. 구체적으로는 아동복지의 개념과 가치에 대한 이해, 아동복지의 역사, 정책과 제도, 실천대상과 관련서비스, 실천방법을 기술, 한국과 외국의 아동복지 현황과 이슈를 학습한다.

    • ‣ 청소년복지론(Social Welfare with Youth)

      청소년의 특성과 발달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재 청소년들이 직면하고 있는 사회문제, 사회복지 서비스 그리고 문화에 관한 정책과 제도는 물론 청소년복지 전문가로 필요한 가치 및 지식과 기술을 포괄적으로 학습한다. 특히 권리와 책임의 주체로서의 청소년에 대한 이해와 이런 시각 속에서의 청소년복지의 관제와 전망을 조망한다.

    • ‣ 가족복지론(Social Welfare with Families)

      현대사회의 변화에 따른 가족의 역할 및 의미, 가족복지정책과 서비스 전달 과정 등에 대한 실제적 이해를 기반으로 가족들의 다양한 문제와 욕구에 대한 사정, 개입 과정 및 개입 방안들을 학습한다.

    • ‣ 프로그램개발과 평가(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사회복지 프로그램에서 필요한 문제 확인, 설계, 실행, 평가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여기에서는 사회복지의 문제해결이나 정책을 실현하기 위한 도구로서의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들을 학습한다.

    • ‣ 정신보건사회복지론(Social Welfare in Mental Health)

      정신보건사회복지론은 정신보건법 실시 이후 우리사회에 정착되기 시작한 지역사회정신보건사업에 대한 이해와 정신장애의 예방, 치료, 재활과 정신질환자 인권보호 및 인식개선 등 정신보건사회복지사가 알아야 할 다양한 이론과 개입방법들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는데 목적을 둔다.

    • ‣ 의료사회사업론 (Social Work in Health Care)

      의료사회사업론에서는 다양한 의료세팅에서 환자와 가족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의료 사회사업 실천의 다양한 주체와 이슈를 다루게 된다. 의료사회복지사가 보건 분야에서 무엇을 할 수 있고 어떻게 사회사업의 가치와 기술이 적용되는지 이론적으로, 실제적으로 안내받게 된다. 거시적 측면에서 의료보장제도에 대한 내용과 이슈도 논의된다.

    • ‣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Social Work Ethics and Philosophy)

      사회복지윤리와 철학은 사회복지의 사명과 실천 활동에 담겨있는 규범적 측면을 이해하는데 요구되는 가치, 윤리이론 및 관련 철학적 지식에 대하여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실천과정에서 직면하는 다양한 윤리적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이론적 지식 및 실천 능력을 함양한다.

    • ‣ 사회복지자료분석론(Data Analysis for Social Welfare)

      수강생들로 하여금 기초적인 통계이론에 대한 이해를 통해 통계적 자료 분석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게 하고 컴퓨터 통계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양적자료를 실제로 분석해 보게 함으로써 통계적 자료 분석의 방법 및 절차를 익히게 한다.

    • ‣ 학교사회사업론(School Social Work)

      학생들의 복지와 특수한 욕구를 해결하기 위한 학교사회사업 임상 기술을 습득하게 하고 학교사회사업 제도화와 관련된 제반 이슈를 다룬다. 학교폭력과 비행 등 학생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복지실천방법으로서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과 개념, 실천대상과 실천방법, 제도를 이해하게 함으로써 실천현장인 학교를 중심으로 한 학교사회복지사의 전문적 실천능력을 학습한다.

    • ‣ 치료레크리에이션(Therapeutic Recreation)

      치료레크리에이션은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이나 사회적 한계를 지닌 사람들을 위해 적절한 여가 생활양식의 개발, 유지와 표현을 촉진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본 교과를 통해 총체적 건강 증진, 2차적 질병의 예방, 건강 회복 및 여가 생활의 실천에 필요한 지식과 치료레크리에이션 기술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 집단상담(Group Counseling and Group Work)

      본 교과목의 목적은 상담 방법 중 하나인 집단상담에서 발생하는 기본적인 과정과 주요 개념에 대해 이해하며 다양한 종류의 집단상담을 실시할 때 리더가 이러한 개념들을 잘 적용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 학습하는 것이다. 또한 수업시간에 집단상담 이론 습득뿐 아니라 집단상담을 경험하도록 하여 학생들이 상담 현장에서 집단상담을 효율적으로 실시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 이상심리(Psychopathology)

      현대인들이 보편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정신 병리의 원인과 특징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과 치료의 실제를 살펴보아, 사회복지 현장에서 각각의 이상행동에 대한 예방과 개입방법을 모색해본다.

    • ‣ 청년발달(Adolescent Development)

      청년발달의 제 영역에 관한 최근 이론들을 개관하여 청년들의 전반적인 특징과 다양한 영역에서의 발달과정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이와 함께 청년 발달 단계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검토해 봄으로써 청년들의 올바른 발달과 성장을 도울 수 있는 이론적 토대의 배양과 함께 청년기의 제반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돕는다.

    • ‣ 발달심리(Developmental Psychology)

      인간의 발달 과정을 이해하고 올바른 사회복지 실천방안을 탐색한다. 발달단계는 신생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청년기 및 성인기로 구분하여 신체발달, 인지발달, 정서발달, 언어발달, 성격발달, 도덕성 발달, 사회성발달의 제 영역으로 나누어 영역별, 단계별 특성과 지체현상을 학습함으로 다양한 사회복지 실천현장에 적용할 수 있게 한다.

    • ‣ 학습이론(Learning Theory)

      학습의 개념과 그 기초 원리를 이해하며, 학습 원리와 인간행동 형성의 관련성을 파악하고, 시행착오설과 조건반사론 등 고전적 학습이론에서 최근의 학습이론에 이르기까지 주요 학습이론의 기본가정·내용·학교학습에 주는 시사점과 한계점 등을 습득하여 교육현장은 물론 다양한 사회복지실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주된 내용으로 한다.

    • ‣ 심리검사(Psychological Testing)

      학교를 비롯한 다양한 장면에서 사용될 수 있는 각종 심리검사에 관한 기초이론과 실제를 학습하여, 학생지도 및 상담에서 학생들이나 내담자들이 현재 당면하고 있는 문제를 규정하고 문제의 해결과 의사결정을 돕는데 필요한 검사를 선택, 실시, 채점, 해석할 수 있는 전문가로서의 기초적 능력을 습득한다.

    • ‣ 교정복지(Correctional Social Work)

      교정복지의 개념과 필요성을 이해하고, 현재 우리나라의 행형제도와 교정제도를 소개하고 교정제도와 프로그램에 있어서 사회복지의 관련성과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교정복지의 실천방법을 연구한다.

    • ‣ 놀이치료(Play Therapy)

      놀이는 아동의 언어이자 자기표현 수단이다. 놀이치료는 다양한 적응장애나 발달지체로 보이는 아동들을 위해 놀이와 놀잇감이라는 매체를 통해 발달 문제를 진단·평가하고 치료하는 것으로서 놀이치료 과목은 그와 같은 놀이치료의 주요 이론들과 종류 및 기초적인 현장기술들을 배우고 익히는 교과이다.

    • ‣ 가족상담(Family Counseling)

      가족상담은 문제를 지닌 가족을 단위로 하여 실행하는 상담의 한 분야이다. 이 강좌는 가족상담 및 치료에 필요한 이론, 기법 등에 관한 제반 지식을 습득하여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클라이언트의 가족문제를 상담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실제의 임상 사례를 통하여 가족상담의 방법과 과정에 대해 학습한다.

    • ‣ 미술치료(Art Therapy)

      재활, 교육, 심리치료 등의 분야에서 접근할 수 있는 새로운 치료 패러다임인 미술치료를 활용하여 사회복지 클라이언트의 심리를 진단하고 원조하는 방법을 습득하는 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본 교과에서는 다양한 사회복지현장에서 클라이언트가 개인의 갈등을 조종하고, 자기표현과 승화작용을 통해서 자아성장을 촉진시킬 수 있도록 하는데 필요한 미술치료의 이론과 기법을 학습한다.

    • ‣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Counseling Theory and Practice for Youth)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는 청소년 상담분야의 다양한 이론적 모델과 접근을 학습하고, 청소년 상담 실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천 기법을 학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강좌는 청소년상담사 2급 자격증 관련 교과목이며, 청소년복지 현장에서 직접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현장 친화적인 전문 교육이 이루어진다.

    • ‣ 사회복지논문세미나 (Dissertation Seminar)

      사회복지논문세미나는 사회복지학 논문을 쓰는데 필요한 선행연구에 대한 비판적 고찰방법, 조사 및 연구 방법에 대한 적용을 연습함으로써 학생들의 학위 논문 준비를 실질적으로 지원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개설되었다. 사회복지조사방법론, 사회복지자료분석론이 선수 과목이다.

    • ‣ 노인 가족상담론(Family Counceling with the Elderly)

      사회복지실천론의 이론과 실천기법을 노인이 있는 가족을 대상으로 적용, 응용하여 소득문제, 신체적ㆍ정신적 건강문제, 세대간 의사소통, 학대, 부양스트레스, 노인의 성, 죽음과 같은 문제들을 진단, 개입, 치료하는 일련의 과정에 대해 학습함으로서 노인 및 노인 가족을 직접 상담할 수 있는 지식과 실천기법을 습득한다.

    • ‣ 재가노인복지론(Home Care for the Elderly)

      재가노인의 건강하고 안전한 노후생활지원을 이수한 가정봉사원 파견사업, 주간보호사업, 단기보호사업, 지역사회이용시설의 활용방법 등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한다. 특히 본 과목은 지역노인의 조기시설입소를 예방하고 가정에서의 생활기간을 연장하기 위한 지역사회 복지서비스 개발 및 운영관리에 초점을 둔다.

    • ‣ 지역사회 자원개발 및 기관 연계론(Community Resource and Networking)

      오늘날 사회복지의 가장 큰 문제 중의 하나는 노인 만성질환, 장애와 관련되어져 있다. 노인 질병은 의료기관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보건기관, 사회복지기관들의 통합적이고 연계적인 케어가 제공 되어질 때 효과적으로 해결되어 질 수 있다. 이에 지역사회 자원개발 및 기관 연계론은 지역사회 복지, 보건, 의료 관련 자원을 조직하고 활용하는 지식과 기술을 제공한다.

    • ‣ 노인복지기관 행정론(Management of Institutions for the Elderly)

      노인복지기관의 자원과 조직, 인사를 효율적으로 관리함으로서 노인복지기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이론을 제공한다. 효과적인 행정관리전략을 수립, 집행,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재무, 인사, 조직, 지역사회 홍보 및 아웃리치, 정보체계 등 주요 기능별 관리기법을 익힌다. 특히 심신장애를 가진 장기요양환자를 위한 시설의 행정에 관한 지식과 실무능력을 습득하는데 초점을 둔다.

    • ‣ 노인 여가 및 고용복지론(Leisure and Job for the Elderly)

      노인여가 및 고용복지론에서는 한국 노인들의 여가를 통한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정책 및 제도의 개발,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의 역할, 여가프로그램 개발, 재원조달 및 인력 문제, 서비스 전달체계, 욕구에 따른 차별화된 서비스 개발 등과 관련된 쟁점을 학습한다. 또한 노인인력의 수요 및 공급, 일자리 창출 정책의 이론, 현황, 문제점, 노인 직업훈련 및 재활,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의 역할 및 혼합체계(Welfare Mix) 등에 관해 학습한다.

    • ‣ 노인 의료 및 보건론(Health Care and Public Health for the Elderly)

      노인질환들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과 건강증진과 관련된 이론 및 관리방법을 학습하고 치료 보다는 관리가 중요한 만성질환에 시달리는 노인을 위한 보건교육 이론과 방법, 노인성 질병와 건강 관리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개입방안에 대한 심화학습을 목표로 한다.

    • ‣ 지역사회보건론(Community Public Health)

      노인인구 증가에 따른 의료비 증가와 만성질환 증가로 인해 치료에서 건강증진 중심의 패러다임으로의 변화하면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또한 병원과 지역사회 현장에서 건강증진관련 원조활동이 중요해지고 있다. 지역사회보건론은 지역사회보건 관련 이론과 실무에 관한 지식과 지역사회 건강관리사업의 현황을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 의료보장론(Health Care Policy)

      노인인구 증가, 만성질환 증가에 따라 국민의료비가 급격하게 증가함에 따라 비용절감적인 서비스를 제공이 중요해지고 있다. 의료보장론은 보건교육, 커뮤니티케어, 의료보장, 비용절감과 관련된 최근의 쟁점을 이해하고 실천현장에서 보건의료복지의 연관성을 거시적인 의료보장 정책의 맥락에서 파악하는 시각을 제공한다.

    • ‣ 장기요양제도론(Long Term Care)

      장기요양을 요하는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노인들에 대한 장기요양보험제도의 역사, 이론, 내용, 특징, 유형을 전반적으로 고찰하며 대상자, 재정, 전달체계, 급여내용, 인력과 관련된 쟁점을 고찰한다.

    • ‣ 케어매니지먼트(Care Management)

      케어매니지먼트의 개념, 이념, 발달과정 등을 고찰하고 케어매니지먼트의 대상, 실행방법, 과정 등을 학습한다. 노인에 대한 케어매니지먼트의 과정을 초기면접-사정-계획-개입-평가-관리에 이르는 각 단계별로 학습함으로서 지역사회 케어매니지먼트 실천에 있어 필요한 지식과 실무능력을 키운다.

    • ‣ 고령친화산업론(For-profit Industry for the Elderly)

      고령친화산업론은 노인복지서비스 공급자 중 민간부문 공급자와 관련된 내용을 주로 다룬다. 민간부분공급자는 선택의 기회 제공, 경쟁을 통한 효율성 달성이라는 측면에서는 장점이 있다. 고령친화산업론은 다양한 욕구를 가진 노인 계층의 욕구를 이해하고 이들을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효율적인 민간부문 서비스의 개발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 지식, 실천내용들을 학습한다.

    6.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필수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인간 행동 및 인간 발달, 사회체계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형성하는 교과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에 대해 인간행동에 대한 주요 발달이론, 생애주기이론, 생태체계이론적 관점에 입각하여 검토하고 각각의 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의 관련성을 파악한다.

    • 지역사회복지론(Community Welfare & Practice)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접근하는 사회복지 실천방법으로서 지역사회 원조 기술에 대한 이론과 방법을 습득하고, 나아가 지역사회 복지의 다양한 실천분야를 이해함으로써 지역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전문 사회복지사로서의 능력을 배양하고 향상시킨다.

    • 사회복지조사론(Research Method in Social Welfare)

      사회복지조사론에서는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양적, 질적 조사방법론을 학습한다. 조사방법의 기본개념, 형태와 절차, 척도 구성,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표본추출 등 사회조사의 설계와 자료수집방법을 학습하며, 질적 조사방법으로 조사 설계,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을 다룬다.

    • 사회복지행정론(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사회복지행정론은 사회복지조직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효과적․효율적인 조직 관리를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케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사회복지조직 환경과 조직구조 및 관리에 대한 이론과 조직의 핵심기능 기획과 의사결정, 인적자원관리, 재정관리, 정보관리, 프로그램 관리, 기관평가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사회복지현장실습(Field Work in Social Welfare)

      사회복지현장실습은 학생들에게 사회복지 실천 현장을 직접 경험하게 함으로써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다양한 실천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실천기술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기관 실습을 통해 현장 기반의 개인별 수퍼비젼을 받고, 해당 학기에 실습 지도교수로부터 실습 세미나를 통한 집단 수퍼비젼을 받게 된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Skills and Techniques for Social work Practice)

      사회복지실천의 전문성에 대한 이해와 이러한 전문성을 뒷받침하는 주요 모델 개입기술을 습득한다. 또한 사회복지 실천의 대상이 되는 집단과 가족, 지역사회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개입기술을 습득하며, 개입의 과정을 기록하는 방법도 살펴본다.

    • 사회복지법제론(Social Welfare and Law)

      사회복지법에 대한 접근은 사회복지학과 법학적 지식을 요구한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법의 개념, 역사적 생성배경과 과정, 사회복지법의 체계와 권리성 등을 헌법과 관련하여 총론적으로 이해하고, 사회보장기본법, 사회복지 사업법을 포함하여 개별적인 사회복지법의 고찰을 통해 현행법의 범주와 체계를 파악 한다.

    • 노인상담의 이론과 실제(Theory and practice of counseling for the elderly)

      본 교과는 노화에 따른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변화와 건강과 질병에 대해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이러한 이해를 기반하여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집단, 개인, 가족 상담기법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노인복지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상담 기술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7. 교과과정 (2017년 1학기 기준)

      • 1) 전체 교과과정 계획안
        연도/학기 사회복지사
        2급자격증(핵심)
        사회복지
        (일반공통)
        아동/청소년
        (심화)
        의료․노인복지
        (심화)
        상담복지
        (심화)
        2017 1학기 실천론/정책론/실습/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사회복지특강 심리측정평가/학습상담 노인상담의 이론과실제 사례관리론
        2017 2학기 사회복지조사/행정/실천기술론/노인복지 사회복지실천세미나 가족상담/상담연구방법론 노인여가,고용복지론(치료레크레이션) 다문화사회와사회복지실천
        2018 1학기 실천론/정책론/실습/인간행동과사회환경 고급 사회복지특강 프로그램개발평가(발달심리/부모교육) 케어메니지먼트(정신건강론, 의료사회사업) 상담사례연구(해결중심상담,면접기술론)
        2018 2학기 사회복지조사/행정/실천기술론/노인복지 고급사회복지실천세미나 이상심리/진로상담 노인의료 및 보건론(노인복지와 호스피스) 놀이치료(미술/음악/연극치료)
        2019 1학기 실천론/정책론/실습/인간행동과사회환경 사회복지특강 집단상담/청소년상담 노인복지기관행정론(고령친화산업론/장기요양제도론) 가정폭력과 상담(성폭력상담,자살예방상담)
      • ※ 노인·의료복지 및 상담복지의 심화교과명은 교·강사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 2) 사회복지전공_2급자격증 트랙
        학기 자격증 필수 과목 자격증 선택과목/실습
        2017 1학기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정책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실습
        2017 2학기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노인
        복지론(자격증선택과목)
        2018 1학기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정책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실습
        2018 2학기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아동복지론
        (자격증선택과목)
        2019 1학기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정책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실습
      • ※ 사회복지사 자격증트랙은 아동복지와 노인복지를 2급자격증 선택과목을 이수해야 함

      • 3) 노인 및 의료복지 전공 권장 트랙
        : 사회복지2급자격증 소지자로서 [의료 및 노인복지 분야] 최일선 전문가 트랙 예시
        학기 노인복지 기초 교과 노인 및 의료 관련 심화교과
        2017 1학기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정책론 노인상담의 이론과 실제 사례관리론
        2017 2학기 사회복지행정론/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실천세미나 노인여가및 고용복지론(치료레크레이션) 노인복지론
        2018 1학기 프로그램개발평가 고급 사회복지특강 케어메니지먼트(정신건강론,의료사회사업) 프로그램개발평가
        2018 2학기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고급사회복지 실천세미나 노인의료 및 보건론(노인복지와 호스피스) 미술치료(음악치료, 연극치료)
        2019 1학기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집단상담 노인복지기관행정론(고령친화산업론,장기요양제도론) 자살예방상담
      • 4) 아동_청소년복지 전공 트랙
        : 사회복지2급자격증 소지자로서 아동 및 청소년 복지 / 청소년상담 최일선 전문가 트랙 예시
        학기/주관 청소년 전공 권장 교과
        공공정책대학원 사회복지학과 교육대학원 교차수강인정*
        2017 1학기 심리측정평가의 활용 학습상담 놀이치료의 실제
        2017 2학기 가족상담 상담연구방법론의 기초 발달심리
        2018 1학기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정책론 유아특수교육의 실제
        2018 2학기 이상심리 진로상담 특수아부모교육
        2019 1학기 집단상담 청소년상담의 이론과 실제 장애아진단 및 평가

        학기/주관 아동 전공 권장 교과
        공공정책대학원 사회복지학과 교육대학원 교차수강인정*
        2017 1학기 사례관리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놀이치료의 실제
        2017 2학기 사회복지실천세미나 다문화사회와 사회복지실천 발달심리
        2018 1학기 프로그램개발과 평가(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 상담사례연구(해결중심상담, 동기화상담) 유아특수교육의 실제
        2018 2학기 놀이치료(미술, 음악치료) 아동복지론 특수아부모교육
        2019 1학기 고급사회복지특강 가정폭력과 상담 장애아진단 및 평가
      • 5) 상담복지전공 트랙 : 2017년 2학기 신입생 선발 예정
        : 사회복지2급자격증 소지자로서 최일선 임상사회복지 전문가 심화 트랙
        학기/주관 상담 일반 아동, 노인, 다문화, 가족 상담 관련 교과
        2017 1학기 심리측정평가의 활용 학습상담 노인상담이론과실제 사례관리론
        2017 2학기 가족상담 상담연구방법론의 기초 치료레크레이션 다문화가족상담
        2018 1학기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정책론 프로그램개발과 평가(발달심리, 부모교육) 상담사례연구(해결중심상담)
        2018 2학기 이상심리 진로상담 노인복지와 호스피스 놀이치료(미술,음악,연극치료)
        2019 1학기 집단상담 청소년상담이론과 실제 고급사회복지특강 가정폭력과 상담(성폭력상담,자살예방상담)

    8.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 안내

    • 대학원에서 사회복지현장실습을 포함하여 필수과목 6과목 이상, 선택과목 2과목 이상 총 8과목 이상 이수해야 합니다. 단, 필수과목 중, 대학(학부)에서 이수한 교과목이 있을 경우 2과목까지 인정하며, 대학원에서 적어도 4과목 이상을 이수해야 합니다.

      • 1) 2급 자격증 필수 과목
        교과목 명 이수과목수
        /필요 학점
        필수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행정론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법제론 사회복지현장실습 6과목
        18학점 이상
        선택 아동복지론 청소년복지론 노인복지론 장애인복지론 여성복지론 가족복지론 산업복지론 의료사회사업론 학교사회사업론 정신건강론 교정복지론 사회보장론 사회문제론 자원봉사론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사회복지지도감독론 사회복지자료분석론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사회복지발달사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2과목
        6학점 이상

        자격증 발급을 위해서는 관련 교과목 이수 후에 관련 서류를 구비하여(최종학력증명서, 성적증명서, 사회복지현장실습 확인서(원본) 개별적으로 발급신청을 합니다.


      • 2) 1급 사회복지사 자격증 특강
        •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은 국가자격고시를 통해 발급되고 있습니다(자세한 안내는 한국사회복지사협회 자격관리센터 내용 참고). 공공정책대학원 사회복지학과에서는 매년 1회 본 대학원 재학생과 졸업생을 위해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 특강을 개설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일정과 교과목 계획안은 공공정책대학원 홈페이지 게시판과 사회복지학과 원우회를 통해 공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