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광장

 

  • HOME
  • 정보광장
  • 사람들

[부동산학과 동문] 부동산 전문교육은 필요합니다

  • 등록일 2023.12.28
  • 조회수 234
  • 공공정책대학원

[부동산학과 동문소식]


부동산  전문교육은 필요합니다 (유병수 동문)




세종대 공공정책대학원 부동산학전공 11기 유병수입니다. 부동산관련업을 해오던 저에게는 부족했던 부동산공부의 목마름이 있었습니다. 더 늦으면 안된다는 생각에 대학정보를 찾기 시작하였고 당시 존경하던 교수님들께서 세종대에 계시는 것을 알게 되어 운좋게 입학하여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그렇게 시작한 부동산공부는 시간가는 것이 아까울 정도였습니다. 부동산공부를 더 하고 싶은 마음이 식지 않아 열정적인 교수님들께 더 많은 것을 얻기 위해 박사과정에 도전하여 허락을 얻어내 깊이 있는 공부를 더 하게 됩니다.


시간이 지나 돌이켜 생각해도, 세종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에서 자랑스러운 교수님들, 그리고 다양한 직업군의 부동산관련 동기 선후배 원우님들과 함께 한 공부를 통해 부동산 전문지식과 더 나아가 지혜를 쌓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듯합니다. 우선 인정하는 우리나라 최고의 수준과 경험을 동시에 갖춘 교수님들과 도시정책과 공학 등을 기본으로 부동산 전반에 대해 깊이 있는 연구에 이어 현장 답사를 통한 실무공부를 하고 부족한 부분은 개별 현장임장을 통해 이론과 실무의 괴리를 없애, 완성도 높은 이해를 하였습니다. 


부동산은 위치가치 및 사용가치 즉, 접근성이 좋아 지속적으로 찾고 사용하는 부동산, 지불가치가 있는 부동산에 집중되기 때문에 입지 분석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그러한 부동산은 수요의 원인을 찾기 위해 입지와 접근성 가시성 등 특성분석의 최종단계는 현장분석임을 공부를 통해 알게 됩니다. 부동산의 심화이론수업을 바탕으로 다양한 곳들의 현장학습을 통해 완성도 높은 부동산의 이해를 하게 됩니다. 국내에서는 다양한 도시계획의 현장을 방문하였으며, 특히 기억에 남았던 장소는 경북도청 건립현장과, 새만금, 전주혁신도시, 그리고 민간개발업체에서 대규모 개발을 하고 있던 청주지웰시티현장 답사에서 계획도시의 중요성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해외에서는 베트남, 캄보디아, 몽골 등 저개발국가와 개발도상국들이 대한민국의 성공한 도시계획을 벤치마킹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것을 보며, 우리가 배웠던 부동산의 수준에 자긍심을 느꼈으며, 일본의 도시재생, 역세권 재개발 현장답사를 통해 현재 우리가 고민하고 있는 도심지와 역세권 재개발 그리고 도시재생의 방향설정에 현실적 방안제시가 되는 사례의 공부를 하였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부동산은 관심만으로 접근하여 거래하기에는 많은 이들에게 전재산에 가깝기에 일반적 상식만으로 자산관리와 매매를 하고 있다면 매우 위험천만한 부동산투자자입니다. 경제활동을 하고 있는 우리는 부동산 거래를 피할 수 없습니다. 모르는 만큼 불리하고 더 나아가 경제적으로 위험한 상황에 처할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아는 만큼을 넘어 전문적 지식과 지혜를 가지고 있다면, 현대사회에서 말하는 경제적 자유 단계에 이를 수 있을 것입니다. 세종대 공공정책대학원에서 경제적 자유를 목표해 보세요, 적극 추천 드립니다.